시대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미 삼한시대 이전부터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는 존재하였다. 즉, 인간이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자원봉사의 의미는 시작되었다. 이를 문헌상에서 찾는다면 삼한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겠다.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하는 계(契)조직은 삼한시대에 성행했으며, 이는 순수한 주민
주민들의 교화를 목적으로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교, 환난상휼의 실행을 통하여 지방자치 조직화 및 상호협력을 도모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결국 우리나라에서는 삼한시대부터 계, 두레, 품앗이, 향약 등 다양한 봉사활동이 조직되어 있었으나, 이러한 조직을 근대적 의미의 조직화된 자원봉사
삼한시대에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조직된 계와 신라시대 두레라는 주민협동체를 통하여 취미나 행사를 공동으로 행한 지역사회활동과 고려 말 지역주민의 교화와 지역 간의 문화를 증진하고 복리와 질서를 유지할 목적으로 만든 향약 등에서 그 역사적 맥락을 찾아볼 수 있다.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
의미
: 예(禮)는 ‘남을 의식하여 스스로 언행을 삼가 하는 행위’ : 소극적 행동체계
- 우리의 전통사회에는 이웃이 곤경과 불행에 처했을 때 자발적으로 나서서 도와주던 미풍양속 성행
⇒ 공동 작업을 위한 두레, 각종 상부상조 계, 향약 등
⇒ 오늘날의 자원봉사활동과 직, 간접으로 연계Ⅰ
자원봉사활동
-품앗이활동과 두레가 전통적인 봉사활동이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신라시대의 계조직, 덕화 ,교화, 향약등도 전통적인 자선봉사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계는 삼한시대 때부터 공동작업, 회유, 제례 등에서의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하고 있었으며
향약은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교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