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6세기 후반에 중심 활동을 한 서포 김만중은 <구운몽>을 남겨놓았다. 그는 당 시대 최고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서 <구운몽>속에 당대의 동양인의 이념과 철학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담았다. 인간이 지닌 쾌락의 욕망이 계기가 되어 갈등이 시작되며, 그 과정을 이루는 몽유 속에서의 인
가사의 형성 시기는 여말(麗末) 내지는 선초(鮮初)로 보고 있다. 가사의 효시작에도 논란이 있으나, 아직은 현재 발견된 것 중에서 문헌적 근거가 있는 정극인의 <賞春曲>을 효시작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賞春曲>이 가사로서 그 형식이나 내용이 너무 완미(完美)한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가사 효시작이
가사 일에 종사하는 어머니로 구성된 가족은 이런 이미지들을 기반으로 이상화된다. ---34쪽
여성론자들은 여성의 경험에 바탕하여 그러한 이상적 가정상은 신화이며 가부장제 사회를 지탱하는 이데올로기에 해당한다고 비판한다.
가톨릭 교회가 제시하는 가정이 이상적이며 본질적인 가정관이라
가사에 포함된 남성 화자의 작품에 주목해서 나온 연구논문은 아직 없으나 규방가사 전반에 대한 개론적 내용을 다룬 저서나 여성 화자의 작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남성 화자의 작품에 대해 곁들여 언급한 예는 찾아볼 수 있다. 계열별 동향을 보면 대부분이 화전가를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는 걸 알
가사이다. 정철은 가사문학의 백미인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등 주옥과 같은 가사문학을 지었는데 지금도 많은 가사문학이 현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철은 서인세력이었는데, 당쟁으로 인하여 사헌부와 사간원의 논척을 받고 사직하여 고향인 창평에 머물면서 지은 것이다. 자신을 이별한 남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