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요구에 의해 높이 평가되고 있는 ‘피바다’ 등에 대한 작품을 거론하고 동시에 국문학사적인 位相으로 체제에서, 産業革命 이후 발달한 단편으로서 한국 문학의 曉示라 할 수 있는 매월당 김시습의 문학세계를 문학사적 가치에 초점을 두어 전개한다.
Ⅱ. 本論
1. 북한문학의 創作 및 美學原
Ⅰ. 북한문학의 특징
1. 북한문학과 사회적 환경 및 인민 생활과의 상관성
북한문학이 당의 정치․사회적 목표를 반영하고 있고 선전․선동의 도구로 기능하고 있는 만큼, 그 주제에 있어 인민 생활의 진솔한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고는 보기 어렵다. 그러나 작품의 구체적 세부를 이루는 소재
Ⅰ. 들어가는 말
이번 과제에서는 남, 북한문학사가 그의 문학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데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들어가면 많은 이질성이 발견된다. 우선 북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주제, 즉 사상성을 중시하는데 비해 남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문예미학적인 의미에 초점
최초의 소설론
금오신화에 대한 우리 문학사의 전통적인 위상평가는 '최초의 소설'이었다. 소재영, 정병욱, 설중환, 조윤제, 주왕산, 조동일 등의 연구는 금오신화를 우리 최초의 소설로 평가하고 있다. 정병욱은 금오신화를 문사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설문학을
김시습 생애
김시습은 서울 성균관 부근에서 태어났다. 1437년(세종 19) 3살 때부터 외조부로부터 글자를 배우기 시작하여 한시를 지을 줄 아는 천재였다. 정속(正俗), 유학자설(幼學字說), 소학(小學)을 배운 후 5세 때 이미 시를 지을 줄 알았다. 그의 이름 시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