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소설문학] 북한문학사 ‘김시습 문학’의 위상과 가치평가

 1  [북한소설문학] 북한문학사 ‘김시습 문학’의 위상과 가치평가-1
 2  [북한소설문학] 북한문학사 ‘김시습 문학’의 위상과 가치평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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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북한소설문학] 북한문학사 ‘김시습 문학’의 위상과 가치평가-6
 7  [북한소설문학] 북한문학사 ‘김시습 문학’의 위상과 가치평가-7
 8  [북한소설문학] 북한문학사 ‘김시습 문학’의 위상과 가치평가-8
 9  [북한소설문학] 북한문학사 ‘김시습 문학’의 위상과 가치평가-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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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소설문학] 북한문학사 ‘김시습 문학’의 위상과 가치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2

Ⅱ. 김시습의 문학활동---------------------------2
1. 김시습의 생애와 창작
2. 김시습의 세계관과 미학적 견해

Ⅲ. 「금오신화」분석------------------------------5
1. 소설의 발생과 「금오신화」
2. 「금오신화」줄거리
())만복사저포기
(2)남염부주사
Ⅳ. 북한문학사에서의 매월당 문학의
위상과 가치평가---------------------------------8

Ⅴ. 나오는 말--------------------------------------------9

※참고문헌----------------------------------------------10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이번 과제에서는 남, 북한문학사가 그의 문학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데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들어가면 많은 이질성이 발견된다. 우선 북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주제, 즉 사상성을 중시하는데 비해 남한문학사에서는 작품의 문예미학적인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북한의 경우 경제사적, 정치사적 흐름에 따라 문학사가 기술되는데 비해, 남한의 경우 민족사관이나 독일문예미학의 잣대에 따라 작품의 장르적 의미가 설정되는 경향을 보인다. 또 1967년 이후 70년대로 들어서면서 북한의 문학사는 주체사상에 근거하여 수령의 형상창조문에, 공산주의적 인간형 창조, '종자론'에 입각한 자주성의 문학이 강조된다. 하지만 남한의 문학사에서는 민족사관에 따라 향토성, 자주성이 강조되거나 독일문예미학이론에 따라 자아와 세계의 상호우위에 입각한 대결양상에 대한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지거나 작품의 문예미학적 관점에서의 가치와 시대풍자로서의 우의성의 접목에 관심이 기울여지기도 한다.
15세기 후반기에 들어와 소설이 자기 발전의 새로운 길을 개척함으로써 우리 나라 중세산문문학발전에서는 획기적인 전환이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 박태상, 「지상강좌」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9
▷ 박태상, 「북한문학의 현상」문학과 지성사, 1999
▷ 김재용, 「북한문학의 이해」문학과 지성사, 1994
▷ 정홍교. 박정원 공저,「조선문학갠관Ⅰ」한국문화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