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일하고 노는 모습에는 남녀의 구분이 없고, 힘의 논리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제도의 힘을 입어 오래 전부터 여성이 못하는 일이 없었다. 그러한 덕에 북한여성들에게 사회주의 사회를 만드는데 자신들이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2. 조선족의 거주사
한말(韓末)에 외세의 침노로 한국의 국권이 흔들리면서 나라 안팎이 어지러워지자, 새로 운 생활 터전을 찾아 조국을 등지고 둥베이 지방과 러시아의 시베리아로 이주해 가는 한 국교포의 수가 갑자기 늘어났다. 이 유민의 행렬은 나라가 일제에 강점되면서 더욱 늘어 났다
정체성
재일동포 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정체성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일본은 단일민족의식이 강해서 일본문화로부터 동화를 강요 받고 오랜 식민지 지배로 한국을 일본보다 열등한 존재로 의식하는 경향이 강했다. 하지만 이주 1세대들은 식민통치와 강제징용으로 인해 일본에 대한 반
여성이었으며 양반중심의 철저한 신분사회에서, 하층에 해당하는 기생신분이었다. 주변부적 인물을 통해 그 사회의 중심을 그리고자 하는 소설의 특성 때문에 황진이가 주목받는다는 주장이다. ‘부재성’은 그녀에 대한 사실적 기록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녀의 삶에 대한 구체적 사실이 없다는
현상으로 우리나라 남성들과 외국여성들의 결혼이 몇 년 사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오랜 기간 단일민족이라는 강한 국가적 정체성에 대한 자긍심이 국민들 사이에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