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영화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과 그 생성이유, 목적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북한영화를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 실제적으로 최근의 북한영화계 동향을 알아봄으로써 동시대를 살아가는 그들과의 눈높이를 가늠해볼 생각이다. 그리고 영화를 보지 않고 텍스트 분석에
Ⅰ. 북한의 주거환경
북한은 6.25 전쟁중 약 60만호의 주택이 완전히 파괴되어 극심한 주택난에 직면하였으며 따라서 휴전후부터 파괴된 도시의 복구건설을 위해 평양을 비롯한 도시주택건설에 주력하여 왔다. 이를 위해 북한은 4회에 걸친 경제계획기간 마다 주택건설목표를 설정하였으나 번번이 목
Ⅰ. 북한영화의 이해
사회주의 국가에서는 호소력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적 장르를 중요시하고 있다. 북한의 지배 담론과 주체사상을 담아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데에 상당한 효용력을 지니기 때문에 구소련 및 동부국가, 그리고 북한과 사회주의국가에서는 영화라는 예술분야를 매우
희망과 좌절로 요약되는 1960년대는 4․19혁명으로 자유당 정권이 몰락하고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이 일기 시작했다. 이러한 열망은 그동안 정부 당국의 손에서 타율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영화 검열 기구가, 민간중심의 영화윤리위원회로 이관되면서 맨 처음 가시화 되었다. 이는 한국영화를
영화미술, 무대미술, 장식미술, 산업미술, 건축미술, 일반미술로 구분된다. 보통은 기념비미술의 비중이 크다. 회화에서 조선화는 동양화의 맥을 이어 간결한 붓놀림을 기본으로 현실성을 살리고 있으며 이에 채색과 서양화적 기법을 혼합한 독특하다. 조각에서 동상으로 대표되는 환각작품들은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