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원칙에 따라 '인간성격과 인간생활을 현실 그대로의 구체성과 진실성을 가지고 생동하게' 그려낸 사실화 강조. 추상화·추상화조각 등 `추상은 죽음`이라 하여 배척하였다.
미술의 분야를 사회적 기능에 따라 기념비미술, 영화미술, 무대미술, 장식미
영화는 우리의여가생활에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고 영화가 우리 문화에 차지하는 비중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엄청나다. 그런데 이것은 남한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같은 땅덩어리를 공유하고 있는 이웃나라(라는 표현만큼 가슴 아픈 표현도 없다)인 북한에서는 어떤 영화를 보고 어떤
■ 북한 사회 문화의 연구 목적
: : 이산가족 상봉 장면을 보면서 눈물 흘려본 경험이 한 번 쯤은 있을 것이다. 우리의 부모며, 이웃이고, 형제인 이산가족들이 이제는 죽을 날만 기다리는 노인이 다됐는데도 자신의 혈육의 생사조차 알지 못하고, 서로 오가지도 못하고, 소식마저도 주고받을 수 없
2. 북한문화의 특징
북한의 문화는 구조적 특징과 기능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구조적특징
먼저 구조적 특징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첫 번째, 항상 정치적 목적과 결부된 전체주의적 집단주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두 번째, 폐쇄적 문화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자유세계에서 오는 이
북한 피바다식 혁명가극의 역사성” 『동북아 연구』제21권 제1호 통권 제22호(2006) p 90
이라고 할 수 있다. 혁명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던 어머니가 생활의 모진 시련 속에서 점차 혁명을 인식하고 투쟁에 나서는 과정을 그려낸 작품이다. 『김정일 선집』2권 p 20
이 작품은 1969년 ‘혁명영화’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