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진주한 소련 군정당국은 38도선을 경계로 남북간의 왕래와 일체의 통신연락을 단절시켜 한반도의 반영구적인 정치적 분단을 강요하였으며, 이에 대해 미국은 신탁통치의 실시와 단일정부의 수립을 전제로 한 한반도 통일 정책을 포기하고 분단의 고정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기
북한은 이런 전도된 평화관을 가지고 용어혼란전술의 일환으로 ‘평화’란 용어를 대남 협상전략에 적극 이용하고 있다. 그들은 정전협정을 대미평화협정으로 대체할 것을 줄기차게 요구해왔고, 연방제통일방안과 전민족대단결 10대강령 등을 제의하면서 ‘평화적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북
통일가능성.(대내외적 환경요인에 의한 통일)
3). 제3의 요건에 의한 통일 가능성( 자원 문제,) (ex: 독일 통일과 예멘의 통일)
? 통일을 위한 기독교의 책무?
1). 확고한 국가관 유지와 유토피아적 공상주의 극복. ( 현대 민족주의의 병폐),
(Mannheim, K, "Ideologie und Utopia,"=Ideology and Utopia)
2). 북한체제에 대
북한에서는 1950년대 중반부터 조선반도 비핵지대화를 주장하였으며, 1980년대부터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다. “1980년 10월 개최된 제6차 당대회에서 김일성은 고려연방제통일방안의 구체적 실천조치로 조선반도의 비핵·평화지대화를 제안했다. 1988년 11월 7일자 군축방안은 1989년 말까지 주한
한국인에게 있어 통일 문제는 과거 1950년의 한국전쟁 이후 가장 큰 정책적 이슈가 되어왔다. 북한은 1980년대부터 한반도 통일방안으로 완성형 `고려연방제`를 제시해 왔다. 이는 남북이 2체제 2정부를 유지하되 1연방을 구성하고, 연방정부가 외교권과 군사권을 행사하며 과도기 없이 즉각 연방제를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