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빼어난 미모를 무기로 정보국 대장을 암살하려는 미인계를 펼쳐놓았다. 하지만 그 계획이 완성되어가는 순간 왕지아즈의 마음속에 모든 것을 잃은 듯한 감정이 살아난다. 작가는 <색, 계>를 통해 욕망과 경계 사이의 치명적인 사랑을 그리면서, 특유의 섬세한 필치로 인간 본성을 이야기한다.
그녀의 작품을 통해서라면 한국만의 국지적인 페미니즘 예술이 아닌 한국적이면서도 국제적인 페미니즘 예술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그녀의 작품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끌어가고자 하였다.
2-1 작가 김수자와 그녀의 작품세계
미국에서 활동중인 김수자는 평면 작업에서 오브제
역사 속에 여전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반유태주의나 민족주의의 잔재로 간단히 치부할 수만은 없으며, 그러한 체제들은 "이데올로기와 테러에 기초한 신종 통치형태"라고 주장했다. 요컨대 전체주의 체제는 체제 이데올로기를 동원하여 하나의 집체적 정체성을 만들어 내고, 시민 개개인의 개별성을
미국을 오가며 당대의 유명 인사들과 친분을 쌓고 기행과 인터리어에 관련된 책까지 펴냈다. 불행한 결혼 생활이 오히려 작가 에디스 워튼을 만들게 했다.
1차 세계대전 때에는 프랑스에서 전쟁 구호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고, 이 공로로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기도 했다. 전쟁이 끝난 뒤 1920년에 발
작가는 그런 삶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공감어린 시선을 거두어들이기 때문이다. ‘주홍글씨'는 이처럼 개인과 사회의 갈등이라는 근대적 주제의 천착을 통해 미국 사회의 지배 이념과 역사 인식의 문제를 제기하는 소설이다. 이와 더불어 인간의 삶의 현실은 복잡다단하기 때문에 단선적 시각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