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근거로 삼고 그 고독을 이기기 위해 지속적인 작품 창자에 골몰했고, 마침내 『토지』라는 대서시사를 완성할 수 있었다. 박경리는 아버지로부터 사랑받지 못하고 남편과 아들에 대한 사랑도 지속시키지 못한 채 그리움으로만 남겨야 했던 작가로서 또 다른 성(性)인 남성에 대해 혐오와 증모만
역사․문학
〔불가살이〕고려 말에, 신돈(辛旽)은 승려가 되면 자자만손을 둘 상(相)이라는 점괘를 얻고 출가한다. 공민왕의 총애를 받은 그는, 대권을 휘두르고 국사(國師)가 된다. 그는 마른 콩을 땅에 묻고 불상을 올려놓은 후에 물을 부어 부처가 솟게 하는 등의 속임수를 쓴다. 또, 자식을 바라
1. 상징의 정의
- 상징(symbol)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olon)은 부호(mark), 증표(token), 기호(sign)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문학적 상징은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다. 이 경
문학은 인간 삶의 반영이며 또한 인간에 의해 쓰여지고 읽혀지는 것입니다. 즉 인간 삶의 필수불가적인 전쟁이 문학작품에서 표현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특히 전쟁은 삶의 큰 시련이고 하니 더욱 그럴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한국전쟁 즉 6.25동란 이후부터는 많은 문학작품들이 영향을
문학의 경향에 일치하지 않는 反귀족적, 도시적, 산문적인 시인들을 묘사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중남미 포스트모더니즘에 중심을 둘 경우 거기에 포함되는 문학현상과 미국중심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학현상 사이에는 불가불편차가 생길 수밖에 없다. 또한 유럽 대륙 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