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으로서 ‘그것 자체’가 아닌 ‘그것에 관하여’ 사고하는 것으로 추상화 과정을 밟는다
․ 에른스트 캇시러(Ernst Cassirer)
"symbol은 단순히 sign으로 환원될 수가 없다. sign은 물리적 존재 세계의 일부요, symbol은 인간의 '의미의 세계'의 일부이다. sign은 '조작자'(operators)이고, symbol은 '지시자'(
이미지를 구체적이고 선명하게 나타내 준다. 이러한 비유의 원리를 알아보면, 비유의 원리에는 유사성의 원리와 차이성의 원리가 있다.
첫째로 유사성의 원리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공통적으로 지닌 유사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단순한 의미전달이 아니라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다양한 결합에
상징: 문학적 상징은 내적 상태의 외적 기호다. 다시 말하면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 상징이다. 비유와 상징을 비교해서 말하면 상징은 비유에서 원관념을 떼어버리고 보조관념만 남아 있는 형태이다.
2.상징의 성격
1)상징의 동일성
․상징 : 개념과 이미지는 동시적이고 공존적
상징주의시인들에게서 전파되었고, 영국의 홉킨즈의 스프렁 리듬Sprung rhythm을 20세기 자유시의 효시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자유시는 최남선(崔南善)의 신체시 「해(海)에게서 소년(少年)에게」(1908년) 이후로 보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주요한(朱耀翰)의 「불놀이」를 그 형식이나 작품의 문학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 하시오.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는 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