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변천과정
한국의 사회변동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과 더불어 불교계의 사회복지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근․현대의 불교계는 국제적인 원조나 자선단체들에 의한 사회사업을 앞세운 서구 종교에 대응할 만한 체계를 갖추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와 더불어 유입되기 시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은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경우와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탐구하는 경우와의 상이한 견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려는 입장에서는 불교와 사
사회복지에서 ‘복지’의 ‘복’과 ‘지’는 모두 복(福)을 의미하며 이는 잘산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것은 물질적인 풍요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비단 그것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물질적으로 행복한 것이 전부라고 하면,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이은주 같은 배우의 죽음이 왜 있었겠는가. 잘
Ⅰ. 개요
불교계경기체가가 유행되었던 조선조 초기는 崇儒斥佛 정책이 강력히 추진되던 시기였다. 고려조의 국교로서 숭앙을 받아오던 불교는 고려 말엽으로 접어들면서 그 폐해가 늘어나고 여말의 신흥사대부들이 성리학을 그들의 새로운 이념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 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