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현대화 또는 사회화를 기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요컨대 불교사회복지 개념의 명확화에 있어서, 불교복지이기 위해서는 불교이론으로부터 필연적인 전개이어야 한다는 견해와 불교라는 말이 붙어 있다고 하더라도 기본적본질적으로는 사회복지(사업)의 범주속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두 가지
불교도들의 사회비보사업으로서 시료, 행려자보호사업이 성황을 이루었다.
고려의 구제활동이 성행한 것은 이러한 불교의 자비심에서 나온 것이다. 불심이란 대자대비를 뜻하고 자비심의 구상화된 것이 포시인데 불교도들의 자선 또는 구제활동은 바로 포시행인 것이다.
조선조의 구제활동도 구휼
복지 활동은 미비하였다. 근대 상황을 살펴보면 조선시대 말 갑오경장 이후에는 외국 종교단체가 입국하기 시작하면서 포교를 위한 구호와 육아사업이 실시되었고, 일제강점기 때에는 식민지 통치수단으로 최소한의 보호만 이루어졌을 뿐이었다...<중략>...
3) 현대사회의 아동복지현대사회의 아동
사회문제의 해결에 나서기 위해 등장하였으며, 'CSO'는 NGO, NPO 등 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현대행정에서 시민사회(시민단체)를 논하는 것은 정부의 정책과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시민사회가 정부의 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느냐에 관한 연구이다. 근대적 의미의 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