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원불교의 관계를 분명히 하는 것은 사실상 원불교의 존재이유의 확인과 도 같다. 전통불교와는 다른 독자적 입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고자하는 원불교의 의도는 원불교 자체의 존립과도 연관되어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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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와 대승불교불교 교단은 석가모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선불교를 널리 가르쳤기 때문에, 기존의 여러 불법학자들이 달마를 해칠 마음을 먹었으나 도력이 높은 달마는 이것을 모두 소화시켰다. 그러나 혜가를 얻은 이후에는 독을 피하지 않고 죽음을 맞이하였다.
⓶ 달마대사의 사상
보리달마는 부처의 심적 가르침에 돌아가는 방법으로 선(禪)을 가
선불교가 꽃피었다.(중국 선종은 육조로 끝이 나는데 이는 의발 전수가 이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물론 법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 법계는 한국으로 이어져서 현재 77대, 78대가 계승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문답을 거쳐 인가를 받으면 전법게가 나온다고 하며, 의발(가사와 발우)을 전한다고 알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고뇌이다-, 집성제 -진실을 모르는 무명, 그것에 의한 고집과 착각, 고성제의 원인-, 멸성제-이상향, 열반-, 도성제 -열반에 이르는 방법. 팔정도-를 말한다. 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