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꽃피었다.(중국 선종은 육조로 끝이 나는데 이는 의발 전수가 이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물론 법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 법계는 한국으로 이어져서 현재 77대, 78대가 계승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문답을 거쳐 인가를 받으면 전법게가 나온다고 하며, 의발(가사와 발우)을 전한다고 알려진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다기 보다는 어느 특정 지역에서 시작된 것이 비슷한 지리적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
불교사상에 대한 개념과 흐름 파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동아시아 불교사상을 살펴본 후 한국의 불교사상을 전반적인 한국사의 흐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한다.
Ⅱ. 불교와 국가관
1. 인도: 왕권계약설에서 왕권신수설로 변화된 왕자관
기원전 6세기 인도, 석가모니에 의해 시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한국 크리스트교의 문제
한국 내에서 크리스트교, 특히 개신교가 가지고 있는 위상은 ‘대단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런데 한국에서 기독교가 이렇게 빠르게 전파될 수 있었던 까닭은 그 사상의 근원이 되는 평등사상과 구원사상에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정 부분에서 무속을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