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불교는 삼국시대에 처음 전래 되었다. 삼국 중에서도 고구려가 가장 먼저 불교를 받아들였는데, 고구려 소수림왕 2년인 372년이 그 전래 시기이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서역지방을 거쳐 중국에 전래된 후, 새로운 중국의 불교문화를 이루었다. 그리고
영산회상은 본래 불교음악이었다. 영산은 영취산을 가리키는데 영산회의 내용을 살펴보면 ‘어느날 부처님이 영산에서 제자들을 가르치고 있을 때 하늘에서 갑자기 꽃비가 내렸다. 부처님은 문득 그 꽃송이 중에서 하나를 들어 제자들에게 보였다. 제자들은 무슨 뜻인지 몰라 어리둥절해 있었는데 가
1. 종교음악의 유래
축제 속에는 모든 음악, 미술, 의상, 인테리어, 무용, 연극등 모든 예술이 망라되어 있다. 여러 사람이 모여 놀고 즐기는 의미에서의 축제라는 용어가 상당히 일반화되어 있지만 우리는 사실 '놀이'라는 표현과 익숙하다. 여러 사람들이 어울려 공동으로 노는 놀이판이야말로 우리 식
음악이론가 박연과 사대적 유신들의 반대 속에서도 "우리의 향악을 버릴 수 없다"라는 굳은 의지로 마침내 1435년 우리의 향악으로 《보태평》 11곡과 《정대업》 15곡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이것이 처음에는 제사음악이 아니고 조종의 공덕을 기리고 개국 창업의 어려움을 길이 기념하기 위하여 국초의
-중국 상고시대에 기원을 둔 음악
-송나라 아악이 고려에 전해진 후 조선 세종 때에 아악을 정비하여 궁중의 제례와 조회음악을 새로 만들었지만 계속 발전하지 못하고 현재는 문묘제례악만 남음
-중국에서는 이미 사라지고 우리나라에만 남아 있음
-황종궁
-영신례의 12곡은 황종궁을 원곡으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