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이었다.
한국불교사회복지가 많이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조금 소홀한 분야가 있다. 바로 장애인복지다. 종교신앙의 가장 기본적인 구제신앙이라고 볼 수 있다. 나라가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에는 호국불교로서 승병을 조직하여 일본군을 무지른 서산대사와 사명대사가 맹활약한 것이 그
장애의 증가는 장애를 개인적 문제라기보다는 사회의 문제로 간주하는 시각의 변화를 가져왔다. 결국 사회문제로서의 장애문제는 개인이 신체적‧정신적으로 입은 손상 자체가 아니라 장애인이기 때문에 사회에서 배제되고 따라서 비장애인이 갖는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는 사회 환경 자체가 장애
사회복지정책의 영역에 포함되었고, 무상 의무교육이 중학교로 확대되면서 교육도 사회복지정책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영국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사적 사회서비스라고 하는데, 과거부터 지방정부가 수행하던 취약계층(노인, 아동, 장애인 등)을 위한 시설보호와 거택보호가 중심이 되어 있다.
본의 오봉행사는 양력 8월 15일로 바뀌었고 따라서 불교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졌다. 다만 칠석날인 다나바타 때와 더불어 오봉에는 봉오도리 등 여러 가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손대준,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 2002, 박이정, pp258-259
ⅲ. 결혼식과 장례식
일본의 결혼식은 전통적인 부분과 현대
본인이 가져온 글을 익혀오면 곡식을 더 주겠노라고 말한다. 이러한 장운과 토끼 눈 할아버지의 교류가 지속되며 장운은 빠르게 새로운 글을 익혀간다. 하지만 어느 날 누이 덕이가 가난으로 인해 부잣집에 몸종으로 팔려가며 한동안 토끼 눈 할아버지를 찾아가지 못하게 되고 할아버지는 기다리다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