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의 상징물
1. 법륜(法輪)
부처님의 교법으로 일체 중생의 번뇌를 씻는 것을 법의 수레바퀴로 표현했다. 초기 불교의 교단에서는 부처님의 설법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중국에서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분류하는 교상판석에 많이 붙여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주창자로는 축도생. 길장.
10구체 향가의 일반적 구성법인 '기-서-결'의 3단 구성.
① 기(1-4행, 전단) : 군.신.민의 도리 - 가족주의(은유) ⇒ 효(孝)(→忠으로 연결)
임금을 아버지, 신하를 어머니, 백성을 어린 아이로 바꾸어 위정자들이 정치를 잘해서 백성을 자신의 자식을 양육하는 것처럼 잘 보살펴야 백성들도 위정자의 사랑을
있는 모든 전자장치를 연결해 인간의 삶을 완전히 바꿔 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국내외 사이버스페이스 사업은 끊임없이 확장되어가고 있다.
1986년 이영제 목사에 의해서 현 '한국컴퓨터선교회'가 창립될 때만 해도 기독교는 컴퓨터에 대하여 상당한 거부반응을 보였다.
불교․도교가 병립하면서 서로 영향을 끼쳤으나, 현실적으로는 서로 경쟁하고 대립한 시기였기도 하다. 외래종교인 불교가 당대에 성행하였는데, 중화의식이 강한 중국에서 그것이 어떻게 가능하였는지, 그리고 국가 권력과 이 三敎의 부흥과 쇠퇴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종교에 대한 정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종교의 현상을 본다면 1) 초자연적인 신에 대한 신앙 2) 모든 존재에 대한 성속의 구별. 3) 신성에 대한 존재에 대한 의식 4) 신으로부터 의롭게 되었다는 확신에 근거한 도덕률의 존재인정. 5) 신성자에 대한 외포감과 함께 그에게 의존하려는 행동. 6) 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