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 입문한 뒤로는 주로 교학적 관심(敎學的關心)을 가지고, 대장경을 열람하였으며, 특히 한문으로 된 불경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 즉 불교의 대중화작업에 주력하였다. 그리하여 1910년에는 불교의 유신을 주장하는 논저 《조선불교유신론》을 저술하였다. 36세 때에는 《불교대전 佛敎大典》과 함
시사를 뛰어넘는 시인인 것이다. 실로 만해 한용운의 시는 고전적 정신내용을 탐구하고 발전시켜 전통의 맥락을 계승하고 아울러 은유적 방법론을 확립하여 현대시를 출발시킨 시사적 의의를 갖는다.
침묵으로 저항하고, 저항함으로써, 극복함으로써 존재한, 살아 있는 민족의 시학인 것이다.
한용운의 문학작품에는 시대적 상황과 자신의 불교적 사상과 독특한 표현방식이 조합하여 그의 문학작품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제3절 운율을 통해 작품 분석
먼저 한용운의 <찬송>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자.
1.시 전문
님이여, 당신은 백 번이나 단련한 금(金)결입니다.
뽕나무
대한불교 조계종 기초선원으로 지정되어 갓 득도한 승려들이 참선수행을 하고 있다.
만해마을은 한국문학사의 대표적 시인이자 불교의 대선사, 민족운동가로 활동하며 일제강점 당시 우리민족에게 민족혼을 일깨워준 만해 한용운의 문학성과 자유‧진보‧민족사상을 기리기 위한 목적으로 설
역설 등의 방법과 산문적인 개방을 지향한 자유시로서의 형태를 완성시킴으로써, 현대시적 특성을 지니게 된다. 방언 및 토속어의 애용과 서민적 시어의 활용은 민중정신을 잘 반영한 것이고, 박혜숙 『한용운의 님의 침묵』(미래사. 1991) 147면.
여인을 주체로 그 어조로 나타낸 것은 불교의 관음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