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와 동일한 포지션에 뛰어들면 실패할 확률이 높으므로 남다른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아래의 그림은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으로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있는 브랜드들의 위치를 몇 개의 축을 기준으로 나타낸 것이다.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HEAD와 FILA의 위치가 비슷함을
브랜드와 동일한 포지션에 뛰어들면 실패할 확률이 높으므로 남다른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아래의 그림은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으로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있는 브랜드들의 위치를 몇 개의 축을 기준으로 나타낸 것이다.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HEAD와 FILA의 위치가 비슷함을
Segmentation
연령
라이프 스타일
Targeting
27~32세로 자신의 여가를 즐기며, 레저와 스포츠를 생활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소유자
실 구매층은 구매력과 파급력 있는 30대중반~50대 초반
Positioning
스포츠를 중심으로 클래식한 것을 현대적 캐주얼로 해석하여 깨끗하고 절제된리치함으로
제품의 원가
= 생산되는 제품을 위해 소요된 금액의 총 합
(재료비, 노무비, 경비 포함)
수입 브랜드
제품 원가의
6배수
국내 브랜드
제품 원가의
4.5~ 5.5 배수
마진
= 판매가격과 원가와의 차액
즉, 매출 총 이익
1000억의 수익 중
영업 이익이 270억 정도 되는 기업이
있다면
브랜드 파워 보다 낮은 업체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을 높게 측정함으로써 저가브랜드 이미지의 위험성을 탈피하였다.
퓨마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패션 트랜드 조성이라는 스포츠라이프 스타일의 창조 부분에서 파괴적 혁신을 이룩하였다. 기존의 기업들이 높은 가격과 기대 이상으로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