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인터액티브비디오 시스템은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또는 컴퓨터의 역할이나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고 개발환경 역시 다양하다. 다음에 각 구성 형태 및 사용 환경과 개발 환경을 제시해 본다.
1. 비디오 테잎 이용 시스템
컴퓨터와 VCR을
1). 미디어 폭력의 이론적 전개.
- 정화 이론 과 사회학습이론 에 대한 정의-
폭력적 TV 장면의 시청이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정화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두 가지 다른 방향에서 논의되어왔다. 정화이론에서는 TV나 영화를 통해 공격적인 장면을 보게 되면 이것은 공격적인 에너지를 발산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어원: common, company, community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ommunication도 '무엇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구조적 관점: 정보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관심 -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통신공학
(2) 의미론적 관점: 상징체
현재 우리의 생활은 디지털을 기초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지금은 흔히 사용되는 인터넷, 디지털 장비 등을 사용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었고 그 개념을 아는 사람들도 적었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는 시간동안에 보급된 디지털 문화는 우리의 삶을 많은 부분
모델링 기법의 종류
①즉석모델링 (live modeling)
->즉석 모델링은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가 바로 그 자리에서 모델링을 제기해 주는 것
②상징적 모델링(symbolic modeling)
->상징적 모델링은 영화, 비디오테이프 혹은 다른 미디어기술을 활용하는 것
③복합 모델링(multiple modeling)
->복합 모델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