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롯한 세계의 제 요소들 사이에 “주체와 객체의 통일”을 도모한다. 요컨대 근대의 해방론은 자연과 신을 대신하는 인간이 타인과 사물들을 객체나 지배대상으로 간주하지 않으면서 자율적 사회를 형성하기 염원해 왔던 것이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오면서 현대의 정치사상가들은 낙관적 해방론
자연주의 Naturalismus (1880-1900)
외국 문학의 영향으로 촉발
프랑스 에밀졸라 Emil Zola
→ 러시아 톨스토이 Tolstoi &
→ 스칸디나비아 스트린트베리 Strindberg, 입센 Ibsen
→ 독일
드라마 분야 독일 자연주의 : 유럽 자연주의의 절정
19세기 후반 <시적 사실주의> 계승
→ 사실주의 경향을 더 극단
재생된 실재를 지각하는, 듣는이나 보는 이에 의거한다는 것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예술들을 미메시스적 행위라는 하나의 부류로 통합하면서 해결하지 못한 점은:
(1) 모방이 그에게 있어 예술의 유일한 원천이며 목적이었는지의 여부
(2) 그의 미메시스 원리가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지의 문제
직조공들》가곡《타오테킹 책의 탄생을 둘러싼 전설》을 작곡하였고, 브레히트의 죽음 뒤 《코뮨의 날들》《제2차 세계대전 중의 슈베익》을 작곡하고 무대에서 상영시켰다. 그 후 그가 죽기 전에 완성한 연가곡 《바리톤과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진지한 노래들》을 작곡하였다. 이곡은 그가 죽기
직조공에게도 부합하는 것으로, 양자는 ‘숙련된 생산활동’이란 점에서 동일한 것이었다. 예술을 규칙에 따른 생산활동으로 보는 이해는 고대에는 보편적인 것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을 “적절한 이해를 가지고 어떤 것을 해내는 능력”이라고 했으며, 퀸틸리아누스는 예술을 “효과적인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