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세계가 세계를 놓고 모두 경쟁을 하는 것이 바로 글로벌리즘(범 세계화 현상)이다. 미술의 영역도 경쟁을 피할 수는 없다. 개인의 건전한 이기심이 '보이지 않는 손'인 경쟁을 통해서 전체의 이익을 달성시킬 수 있다는 것이 현대경제학의 기본사상이다. 경쟁의 법칙은 바로 자본주의의 법칙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비엔날레는 미술관에 이어 강력한 미술제도로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만약 어떠한 작품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어떤 공간이나 제도에 의해서 결정되었다고 한다면 그 공간에 대한 성질을 파악해야만 한다. 미술관뿐만 아니라 비엔날레와 같이 역사적인 문맥으로부터 자유로운 전시공간도 이점에서 예
트리엔날레(94) 등의 국제전에 참여하였고, 그 외 Ecole de Seoul, 한지작가회전 등 100여 회의 국내외 단체전에 참가.
물성의 틈새: 한기주
<작품의 특징>
나무 판을 도끼, 끌로 파내고 찍어내는 행위: 작가의 간접적인 카타르시스를 경험, 삶의 고단한 문제들과 정면으로 대결할 수 있는 힘을 얻는 것
파편들
서론
비엔날레(Biennale)란?
2년마다 열리는 국제현대미술전시회
1895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황제의 은혼식을 기념하는
국제적 미술전람회 개최를 계기로 시작
'2년마다'라는 이탈리어가 고유명사로 통용
창설배경과 개최목적
◆ 세계 최초로 ‘디자인’을 주제로 비엔날레를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