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1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1
 2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2
 3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3
 4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4
 5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5
 6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6
 7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7
 8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8
 9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9
 10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10
 11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11
 12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12
 13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13
 14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2) 현대미술의 시작
(1) 현대미술의 시작 - 인상주의
(2) 표현주의를 만들어낸 파토스의 예술
(3) 입체주의와 추상미술의 선구자
(4) 현대미술의 기폭제
3) 현대미술의 흐름
(1) 팝아트
(2) 극사실주의
(3) 포스트모더니즘
(4) 비디오아트
2. 현대미술의 특성
1) 문화행위와 현대미술
(1) 문화실천의 관점에서 본 현대미술의 이해
(2) 현대미술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2) 현대미술의 표현과 주제
(1) 현대미술과 표현매체
(2) 현대미술의 논점과 주제들
3.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
1) 현대미술의 상업주의와 아트페어
(1) 아트페어의 개념
(2) 아트페어의 특성
(3) 아트페어의 종류
2)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비엔날레
(1) 비엔날레의 개념
(2) 비엔날레의 특성
(3) 비엔날레의 종류

Ⅲ. 결론 : 아트페어와 비엔날레의 관계



본문내용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현대미술의 개념은 좁은 의미에서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술, 곧 20세기 후반기의 미술을 가리키고, 근대미술은 19세기 미술을 포함한 20세기 전반기까지의 미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연대에 의한 규정은 그 자체가 임의적인 것만 아니라 오히려 개념상의 혼란을 가져올 우려마저 있다. 물론 전후(戰後) 미술을 현대미술이라고 부를 때, 이 시대의 미술은 엄격하게 현대미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여러 독자적인 성격과 양상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대미술이 전후에 갑자기 태어난 것은 결코 아니다. 현대미술은 이미 20세기 전반기에 일련의 전위적(前衛的)인 미술운동과 함께 싹텄던 것이다. 이를테면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칸딘스키, 몬드리안, 말레비치, 들로네 등으로 대표되는 추상미술 운동, 바우하우스 운동 등이 그것이며, 이것 없이는 전후의 현대미술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그러한 의미에서 현대미술을 보다 포괄적으로 20세기 미술을 말하는 것으로 삼고 그 주요한 흐름을 개관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세라 손튼(2011) 걸작의 뒷모습: 옥션에서 비엔날레까지 7개 현장에서 만난 현대미술의 은밀한 삶, 세미콜론
김정혜(2005) 패션이 사랑한 미술, 아트북스
심상용(2008) 속도의 예술, 한길사
필립 예나윈 저(2007) 현대 미술 감상의 길잡이, 시공사
김정락(2009)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박기웅(2010) 현대미술이론, 형설출판사
서성록(2004) 한국의 현대미술, 문예출판사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박찬국(1995) 현대미술의 기초개념, 재원
김해성 저(1985) 현대미술을 보는 눈, 열화당, 서울
루시스미드 저(2000) 1945년 이후 현대미술의 흐름, 미진신서
김태현, 한국 비엔날레 도슨트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0
김영호, 비엔날레 이데올로기, 현대미술학회, 2007
김보름, 뉴욕 미술시장: 예술과 경제가 만나는 곳, 미술문화, 2010
양정무, 그림 값의 비밀: 양정무 교수의 상업주의 미술 이야기, 매경, 2013
마이클 피츠제랄드, 피카소 만들기: 모더니즘의 성공과 20세기 미술시장의 해부, 다빈치, 2002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현대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