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
외 인 촌
김 광 균
하이얀 모색(暮色) 속에 피어 있는
산협촌(山峽村)의 고독한 그림 속으로
파아란 역등(驛燈)을 달은 마차가 한 대
잠기어 가고
바다를 향한 산마루 길에
우두커니 서 있는 전신주 위엔
지나가던 구름이 하나 새빨간 노을에 젖어 있었다.
<상징적 심상의 구별 방
7. 풍유법
원관념을 완전히 숨기고, 비유하는 보조 관념만
나타내되, 교훈적·풍자적이어야 한다.
8. 대유법
사물의 명칭을 직접 쓰지 않고 사물의 일부나 특징을
들어서 그 자체나 전체를 나타내는 비유법으로,
환유법과 제유법이 있다.
9. 상징법
비유이면서도 좀처럼 원관념을
2. 비유 언어의 의미
왜냐하면 누구나 사람은 "그 아래의 뿌리"나" 그 위의 열매"를 간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차라리 본문의 언어는 거대한 한 그루 나무의 파멸을 묘사한다. 같은 모양으로 비록 꼭 일치한 모양되고 진행은 아니나 하나님의 아모리 민족을 파멸하셨다. 아모리 사람의 사회와 아모리
Ⅰ. 표현과 회화적 언어
표현의 단계에 들어서면 인식한 것을 어떤 방법으로 화면에 옮길 것인가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화가가 작업을 하는 단계에서는 의도를 가지고 작업을 하게 된다. 자동 기법조차도 그렇게 하고자하는 요구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또한 의도적인 작업인 것이다. 의도는 두
2.2.1. 직유법
직유법이란 비유법 중 가장 간단하고 명쾌한 형식으로, 두 개의 사물을 직접적으로 비교하여 표현하는 방법이다. 내포된 비유를 사용하는 은유법과 달리 겉으로 드러나는 비유이므로 묘사가 정확하고 논리적, 설명적인 것이 특징이다. '마치 ~같다', '~인 양', '~같은', '~듯이'의 형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