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일 것이다. 성과 노동력의 동원은 양립할 수 없는 사실로 그 이유는 점점 더 뚜렷해 진다.
그러나 이런 통설에 푸코는 반문한다. 성은 정말로 억압되왔던 건가? 우리 시대의 성에 대한 높은 관심과 많은 담론들은 성에 대해 해방되었기 때문인가?
우선 푸코는 귀류법의 형식을 취하며 ‘억압의
담론들은 지극히 규정적이고 편향적이다. 물론 성은 법의학, 정신병학, 교육학, 범죄학 등과 같은 전문적인 담론들을 통해 무성하게 정의되고 있다. 또다른 한편 비전문적이고 규정적이지 않은 성에 관한 담론들이 온갖 광고 등 성의 재현물들, 의복 등등에서 공작새처럼 "날개를 활짝 펴고 있다" 그렇
1. 여성 성 억압의 상징 - 전족, 코르셋, 차도르
▶ 전족: 전한의 조비연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여성의 발을 어렸을 때부터 천으로 꽉 옥죄어 약 세치(9cm)정도로 줄어들게 하였다. 전한~북송 시대에는 귀족과 지배층 사이에서만 유행하였으나 명~청나라 시대에 중국 전역에서 볼 수 있었다. 전족한
1. 바빌로니아 신화의 릴리트(Lilith)
흡혈귀의 가장 오래된 원형은 바빌로니아 신화에 등장하는 릴리트(Lilith)다. 릴리트는 최초의 여성으로 아담과 동시에 창조되었기 때문에 남성에게 복종할 의무가 부과되지 않았다. 고분고분하지 않는 릴리트와 아담간에 끊임없는 분란이 계속되었고, 마침내 릴
담론은 그 때까지 이의 없이 기능해 온 권력의 기제를 가로질러 그것의 통로를 차단할 것인가? 또는 <억압>이라고 부르면서 비난하는(그리고 틀림없이 왜곡하는) 것과 똑같은 역사적 문맥에 그 담론이 속하는 것은 아닌가? 억압의 시대와 억압에 대한 비판적 분석 사이에는 정말로 역사적 단절이 존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