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상예술] 흡혈의 계보학- 드라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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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영상예술] 흡혈의 계보학- 드라큘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흡혈의 원형 분석
1>흡혈의 신화적 원형
2>뱀파이어의 역사적 원형
Ⅱ.흡혈의 코드분석
1> 피-“피는 생명이다”
2> 성적 코드
3>영생-전염 “내 생명은 당신 안에 있다.”
Ⅲ.텍스트의 분석
1>브람스토커의 드라큘라
2>앤 라이스의 뱀파이어 연대기
Ⅳ.영화의 분석
1> 판타스틱 공포 미학을 발생시키는 전형적 코드들
2> 흡혈귀 테마의 계보
3> 뱀파이어 영화 속의 바로크적 특성
Ⅴ.결론
1>타나토스와 에로스의 결합으로서의 드라큘라 (심리적 측면)
2>근대 로맨스의 등장(사회적 측면)
3>위버멘쉬와 안티크라이스트로서의 드라큘라 (종교-철학적 측면)
4>‘적’으로서의 담론 확대의 기능 (정치적 측면)
5>맺는말

본문내용
1. 바빌로니아 신화의 릴리트(Lilith)

흡혈귀의 가장 오래된 원형은 바빌로니아 신화에 등장하는 릴리트(Lilith)다. 릴리트는 최초의 여성으로 아담과 동시에 창조되었기 때문에 남성에게 복종할 의무가 부과되지 않았다. 고분고분하지 않는 릴리트와 아담간에 끊임없는 분란이 계속되었고, 마침내 릴리트는 야훼의 이름을 부르는 죄를 짓고는 에덴동산에서 도망쳐 나와 홍해로 갔다. 그녀는 해변의 동굴에 집을 짓고 악마들과 교접하여 수많은 마귀들의 어머니가 되었다. 세 천사가 릴리트를 잡으러 갔을 때 그녀는 자신이 아기들을 해치기 위해서 태어난 존재임을 선언했다. 이후로 그녀는 홀로 자는 남자의 침대보 밑으로 스며들어가 그 남자를 유혹하기도 하고, 요람에 있는 유아의 목을 조르기도 했다.
릴리트는 유대인 전승으로 전해지지만 구약성서에는 아담의 아내로서의 이야기는 빠져 있고 다만《이사야》34장 14절에 밤의 악마로서 언급될 뿐이다.

2. 중국의 강시

중국 설화에서는 기원전 6세기 경부터 피를 마시는 산 송장인 강시가 전해진다. (=> 오늘날 , , , 등으로 영화화됨)
17세기에 쓰여진 민담 모음집 에도 남자의 발바닥에 구멍을 뚫어 피를 빨아먹는 여자 흡혈귀가 등장한다. (=> 역시 으로 영화화됨)
중국 소수 민족인 위구르 족의 민담에는 머리가 일곱 개 달린 흡혈귀가 등장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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