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궁 문학으로 대표되는 그만의 차이점은, 가난을 소재로 했다는 것은 아니었다. 문단에서도 그와 같은 소재는 다뤄지고 있었을 것이다. 그의 독특함은 부유한 계층 출신의 작가들의 작품과는 판이한 경향의 작품을 발표했고, 1920년대를 살며 우리 겨레의 가난, 억압의 삶을 생생하게 그려낸 당시 유일
빈궁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최소한의 양식’을 의미한다. 매우 주관적인 견해일지도 모르겠으나, 우리에게 ‘감자’는 아픔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복녀’라는 한 여인의 전부를 내 건 대가가 ‘감자’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그 참혹함을 느낀다면 ‘감자’는 우리에게 아픔이어야 한다. 그럼에도
1. 들어가며
고향을 생각하면 아득히 우리 안에 떠오르는 생각들이 있다. 또한 그 생각들로 아련히 감상에 젖기 마련이다. 카프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면에서 현대문학사상 우수하다고 손꼽히는 이기영의 <고향>은 문학과 이데올로기가 잘 조화된 작품으로 불린다. 숨가쁘게 <고향>은 당대 농촌 풍경
Ⅰ. 들어가는 말 - 작가의 현실인식
문학은 사회의 전부를 반영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작가로 하여금 선택된 사회가 반영되며, 그 매개체로 작가의 눈, 즉 작가의 현실인식이 형상화되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한 작가의 삶을 연구하면서 우리는 그가 당면했던 문제들과 시대적 고통을 알 수
I, 서 론
1. 들어가며
김유정이라는 작가를 처음 알게 된 것은 고등학교 시절 문학시간에 <봄봄>과 <동백꽃>을 배우면서부터였다. <봄봄>과 <동백꽃>은 고등학교 시절 내가 접하기에는 참으로 재미있다고 여겨진 문학작품들이었다. 이 작품들에는 내가 읽어도 공감이 갈 법한 그러한 유머가 있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