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애의 시대와 그녀의 작품을 통해 강경애의 현실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현대작가론’이라는 강의의 목적에도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과거로 자리 잡은 강경애의 시대와 강경애의 작품을 통해 사회와 강경애의 관계를 이해하면 총체적인 강경애라는 인물을 이해하는 데 보탬이 될 것이다.
본 소
강경애 소설 연구」경기대 석사논문, 2005, p.12
뒷날 귀향 후에는 단 한 편의 작품도 발표하지 못했으므로 강경애의 문학은 곧 간도문학이었던 셈이다. 이 시기에 강경애는 또 약간의 시와 수필도 발표했다.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강경애의 삶과 작
여인이 소년에 대해 갖는 성애적 원망과 예술적 충동, 그리고 이에 대한 사화적 수치감을 다루고 잇는 작품으로 쾌락과 현실의 문제의 갈등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라 할수 있다. 이처럼 백신애는 강경애, 박화성과는 조금 다른 여성을 위주로 한 여성의 감성이나 사고영역을 소설의 소재로 삼고 있다.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
강경애(姜敬愛)가 우리 문학계에서 재조명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러나 강경애는 1930년대 식민지 현실을 그 누구보다 사실주의적으로 그린 여성 작가로서, 특히 장편『인간문제』는 식민지 시대 최고의 리얼리즘 소설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강경애(姜敬愛)만큼 1930년대 사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