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의 제작 및 탄생배경, 해외시장 진출 전략, 마케팅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고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아이코닉스 기업 소개 ]
o 설립일 / 설립자 : 2001년 9월 25 / 대표 최종일
o 주요 사업 : 캐릭터 제작, 캐릭터 라이센스 사업,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 애니메이션
인지도는 세계적이며 애니메이션에서 보던 다양한 캐릭터들을 디즈니 랜드 에서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다라는 부분 역시 성공의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뽀로로 역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기획한다면 미국 디즈니 사 못지 않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 이라 생각이 든다.
설정하는 것에 승부를 걸었다. 두 번째로 아기 체형과 비슷한 캐릭터를 개발하여 친근감을 느끼게 해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했다. 어릴수록 반복되는 내용에 적응했다가 질려하는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뽀로로는 다양한 캐릭터를 투입하고 회별로 주인공을 바꾸는 등 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했다.
뽀로로 역시 알파벳 글자가 겹져지는 방식을 택했다.
(이과정에서 뽀로로가 특정 언어권에서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지 않을까 해 평소 알고있던 프랑스,미국,영국 등 바이어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쳤고. 실제로 초기 기획 단계에서의 캐릭터 이름은 뽀로로가 아닌 ‘뽀로뽀로’
뽀로로는 아이코닉스가 기획하고 오콘, 하나로통신, EBS, 북조선의 삼천리총회사가 공동 제작한 남북 합작 Full 3D 애니메이션으로 각 회사들은 출자 금액만큼 수익을 나누기로 하고 공동 참여했다. `뽀롱뽀롱 뽀로로`의 기획과 마케팅은 하나로 통신의 공식 사업대행사인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가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