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에서, 그리고 이의 본거지인 동아시아로부터 서서히 그 문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동양사상의 출발은 인본주의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세상의 그 무엇도 인간의 가치를 능가할 수는 없는 것이다. 동양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인불인지심, 그리고 우리 한국인들에게 특히 철저
서양을 막론하고 고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동양에서는 고대 중국의 유교 및 도교, 고대 인도의 우파니샤드 경전 등에서, 그리고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이스의 사상가, 특히 Hormer, Socrates, Plato, Aristotle의 사상 등에서 평생학습, 평생교육, 평생수양 등과 같은 생각이 강조되어 왔다. 현대적 의미
및 애니미즘적 상징들을 많이 남겨 주술적 의미를 띄기도 했다. 이런 초반기의 미술 문화는 차츰 시기가 내려오면서 많은 갈래로 분화되었다. 중세시기에 와서 동양과 서양은 많은 미술적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중국 미술을 보면 강하게 꺾는 선이나 딱딱한 구성을 배제했다. 보통 꺾는 선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서, 글 또는 언어의 연대에 m이해 정리된 내용을 갖는 언어표현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그 언어적인 기원은 그리스어의 로고스 logos에 있다고 하며, 직접적이고 직관적인 표현이 아니라 개념작용과 논리적 판단을 거친 질서 있는 표현이라는 뉘앙스-곧 노리적이고
것이다. 다만, 상대적인 아름다움을 표준화하는 기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럼 여기에서, 중국의 역사 속에서 미의 기준은 어떻게 변화해 왔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역사 속 미인의 삶을 통해 중국의 미의 기준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본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