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에서, 그리고 이의 본거지인 동아시아로부터 서서히 그 문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동양사상의 출발은 인본주의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세상의 그 무엇도 인간의 가치를 능가할 수는 없는 것이다. 동양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인불인지심, 그리고 우리 한국인들에게 특히 철저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가) 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나) 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가)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나)
동양인의 자연환경관은 ‘맹모삼천지교’의 교훈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맹자의 어머님께서 맹자의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경제 및 사회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히는 것으로 서양사상가들이 그 시대에 생각했던 환경관 보다는 보다 폭넓게 본 것이다.
2. 도교
서양의 학자들의 비교를 통해서 서양철학과의 연계를 통해 인도철학의 이해를 심화시키는 단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약간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국어로 된 자료가 좀 더 있었으면 좀 더 풍부한 내용을 구성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부족한 대로 이제 위대한 인도의 사상가인 비베카난다에 대해
Ⅰ. 서론
교육철학의 전문적 기능은 역사적으로 있었던 대사상가(大思想家)의 교육관을 분석, 비판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있다. 이러한 역사적 연구는 서양의 플라톤에서부터 듀이까지, 그리고 동양의 공자(孔子)와 노자(老子)에서부터 안창호(安昌浩)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사상가의 교육관을 탐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