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불교의 소재를 차용했으면서도 그 소재적 원천을 토대로 다시 문학세계에 재해석 해놓았다. 작가 개인의 개성을 드러냄과 동시에 당대 사회의 현실 인식을 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소설은 뛰어나며, 한 인물이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과 부귀영화의 꿈을 누리는 주인공을 통해 독자에게 인생을 반추
가르침은 훗날 그의 생애와 사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사상과 문학은 이전의 여느 문인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는 말년에 와서 불운한 유배생활로 일생을 끝마치게 되지만, 생애의 전반부와 중반부는 상당한 권력의 비호를 받는 득의의 시절을 보낸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원효는 1300여 년의 세월에 걸쳐 우리 나라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위대한 고승으로 추앙 받으며 한국 불교사상의 위상을 한껏 드높였다.
원효, 그는 존경받던 고승이면서 환속한 거사였고, 예언자이기도 하였으며, 뛰어난 사상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