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원효는 1300여 년의 세월에 걸쳐 우리 나라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위대한 고승으로 추앙 받으며 한국 불교사상의 위상을 한껏 드높였다.
원효, 그는 존경받던 고승이면서 환속한 거사였고, 예언자이기도 하였으며, 뛰어난 사상가
부르게 됨으로서 불교가 백성들 사이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만일 인물로서 두 시기를 구별하는 표식을 삼는다면 자장은 통일 전 불교의 집대성자요 원효는 통일 후 불교 개척의 선구자라 할 수 있겠다.
고구려 불교사상의 주류는 반야공사상의 천명에 주력한 삼론종계통이었는데, 고구려 요동출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사상을 비판한다. 그 중에서도 대부분 사회현실을 외면하거나 도피의 태도를 취한 미국문학의 낭만주의 시대에 활동했던 작가들의 비현실적이면서 낭만적인 태도가 주로 공격의 대상이다. 미국문학사에서 최초의 근대적 단편을 쓴 작가로 평가받는 어빙 또한 페미니즘의 시각으로부터의 비판을 면하
문학의 해학’이라는 주제 발표 이후 채만식에 대한 평가는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까지의 사상논쟁을 벗어나 식민지시대의 사회의식과 작가의식의 문제, 풍자적 수법과 같은 작품기법의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어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고 기존의 견해에 대하여 다른 견해를 보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