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사설시조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기 위해 이것의 개념과 발생시기, 몇몇 작품을 통한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 담당층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개념과 발생시기논란에 대해서는 간략히 이러한 연구들이 있어왔다는 정도만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
시조)의 본질을 해명하고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으나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한 T․ S 엘리어트의 말과 같이 완전한 정의가 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시조학이 밝혀 온 많은 개념들이, 비록 충분한 해명은 되지 못한다 하더라도 논자(論者)들이 처한 시대와 저마다의 관점
등이 있다. 이 가운데서도 21세기라는 현대 사회에 가장 관련이 깊고 실제로 많은 시사를 줄 수 있는 것은 조선후기 실학이다. 이런 점을 염두 하여 조선후기 실학의 발생배경 및 사상적 특징, 그 한계점 및 국문학사에 끼친 영향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실
사설시조의 형성’이라는 공통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발생 측면 외의 사설시조에 대한 기타 연구에서도 사설시조가 평시조의 종속 장르임을 전제로 논의를 전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평시조에 변형을 가해 15세기에 형성된 종속장르이다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17세기에 등장한 평민 문학의 일환
특징짓는다.
≪ … 중 략 … ≫
Ⅱ. 가사(가사문학, 가사작품)의 개념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律文으로 그 행수에는 제한이 없는 시가문학이다. 한국시가의 유형을 조윤제박사는 도솔가·사뇌가·진작·경기체가·고속가·가사·잡가·시조·사설시조등의 9종이 있는 데 향가·장가·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