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자연주의 사상이 유입된 이후부터이다. 특히 1919년의 3·1운동으로 실의와 좌절에 빠진 시대상황은 사실주의 문학을 탄생시키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같은 해 창간된 잡지《창조(創造)》에는 김동인(金東仁)의 《약한 자의 슬픔》, 전영택(田榮澤)의 《천치? 백치?》가 게재되어 처음으로 사실
사실주의의 분파 : 사회적 사실주의(발자크류) + 예술적 사실주의(플로베르류) + 과학적 사실주의(졸라류 → 자연주의로 분화)
④ 대표적 작가 및 작품 :블로베르의 <보봐리 부인>, 모파상의 <비계 덩어리>, 스탕달의 <적과 흑>, 발자크의 <인간 희극>,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카라마조프의 형제들>,
사실주의·자연주의 등 문예사조의 영향으로 일어난 연극혁명운동
- 근대극의 변화 내용
① 주인공의 변화 (평범한, 자연스러운 일상의 인간이 주로 등장)
② 말투의 변화 (주인공들이 쓰는 언어도 자연스럽게 변함)
③ 이야기의 변화 (일상생활에서 쉽게 겪을 수 있는 소재의 변화)
④ 상자무대
자연주의에서 자연은 어디까지나 물질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인간 역시 물질적, 육체적인 현상으로 파악되며, 인간이 지닌 영적이고 정신적인 면도 생리적으로 규정된다. 문학사적으로 볼때 자연주의는 19세기 후반을 지배하던 ‘시적 사실주의’를 계승하고 이것의 사실주의 경향을 보다 극단화시킨
Ⅰ. 서 문
‘고낭자사인 신후 야입표초추’
이게 무엇일까? 바로 중학교 때 달달 외웠던 근, 현대 미술 사조의 순서이다. 내용도 모른 채 앞글자만 따서 순서대로 정리하고 각 사조에 해당하는 대표 화가 이름들을 외웠다. 시간이 흐른 지금 그 중 ‘자’와 ‘사’, 즉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사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