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김동인의 사실주의 계열 작품들- 붉은산과 태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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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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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2-1 사실주의(寫實主義)
2-2김동인의 붉은 산
2-3태형
3.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1 사실주의(寫實主義)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재현하려는 태도. 추상예술·고전주의·낭만주의에 대립하는 개념이다. 1920년대 우리 소설의 큰 줄기를 이룬 것은 인 것이었는데, 여기에는 근대 소설의 기본 정신이 인생과 사회를 사실적으로 그리는 데 있다는 기본적인 이유 외에, 당대의 역사적 상황이 그러한 소설적 탐구를 필요로 했다.
풍자적·사실적 성격을 띤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의《양반전》등 고대 소설에서도 연원을 찾을 수는 있으나, 본격적으로 싹트기 시작한 것은 이광수(李光洙)·최남선(崔南善)의 계몽문학에 이어 일본을 거친 사실주의·자연주의 사상이 유입된 이후부터이다. 특히 1919년의 3·1운동으로 실의와 좌절에 빠진 시대상황은 사실주의 문학을 탄생시키는 밑거름이 되었으며, 같은 해 창간된 잡지《창조(創造)》에는 김동인(金東仁)의 《약한 자의 슬픔》, 전영택(田榮澤)의 《천치? 백치?》가 게재되어 처음으로 사실주의적 경향을 드러냈다. 또한 염상섭(廉想涉)·현진건(玄鎭健)의 작품은 자연주의 문학으로 분류되지만 자연주의나 사실주의가 모두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들의 작품도 사실주의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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