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킨즈 등에 의해 발전된 사조로서 일부러 미적이고 조화된 것을 찾기보다 추악하고 불쾌한 현실을 실재대로 제시하며 관념적인 유형보다 구체적인 개성을 중시하며 이상주의와 같이 선택적 수식적이 아니라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묘사를 추구한다.
2. 사실주의의 시대적 조건
(1)사회적 배경
러시아 향토에 대한 애착심과 애국심, 민족의 우월감 등을 기반으로 한 국민주의로 발전하게 되었다. 러시아의 음악사는 바로 이 19세기 국민주의 음악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러시아 민족을 위한 러시아음악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국민주의 음악은 오페라와 교향시를
사회비판적 세계관과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론을 채택하여 문학에 새로운 과제를 부여하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자연주의는 사실주의를 극단으로 몰고 간 것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주의의 단순한 연장으로 볼 수 없고 이 양자간에는 많은 대립과 이질적인 요소들도 있다. 우선 사실주
음악상의 주도권이 점차 여러 나라, 여러 민족에게 분산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각국의 작곡가들은 나름대로 개성있는 독창적인 음악을 표현하려는 시도를 함. 이러한 움직임은 자신의 국가에 대한 강한 민족적인 특성을 반영한 음악을 만들게 되는데, 이것이 19세기에 나타난 민족주의음악이다.
음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해 고심했다. 물론 16세기 경부터 유럽의 각 나라들은 양식적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는데, 이는 정치적인 의미에서의 민족주의와도 무관하다고 할 수는 없다.
(19C후반이 되면서 동유럽 여러 나라와 북유럽 제국에서는 프랑스 혁명에 의해 조성된 자유․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