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설명과 그러한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소설 ‘장화홍련전’의 평가

 1  [국문학연습]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설명과 그러한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소설 ‘장화홍련전’의 평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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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연습]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설명과 그러한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소설 ‘장화홍련전’의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조선문학통사]의 특징
2. [조선문학사 1]의 특징
3. [조선문학사 2]와 [조선문학개관]의 특징

Ⅲ.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소설 ‘장화홍련전’이 각각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
1. [조선문학통사]에서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
2. [조선문학사 1]에서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
3. [조선문학사 2]와 [조선문학개관]에서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978~1982년까지 5년에 걸쳐 간행된 [조선문학사]는 제 1권만이 19세기 중반까지의 고전문학을 다루고 있으며 광복 이전의 근대문학 부분과 광복 이후의 문학은 각각 2권씩의 분량으로 기술되어있다. 그런데 북한 사회과학원 주체문학연구소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문학사의 개편작업에 착수하여 [조선문학사2](전15권)를 간행한다.
이 새로운 문학사 서술 작업은 기존의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를 주체문학연구소로 명칭을 바꾸면서 시작한 가장 방대한 작업이었다.
이 작업은 주체사상에 입각하여 1970년 후반에 기획하고 1980년대 초에 완간을 본 [조선문학사] 전5권을 새롭게 15권의 분량으로 학대 개편하고 있는 점, 문학사의 개편에 김정일의 지침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는 점, 1980년대 중반부터 이루어진 북한에서의 문학사 논쟁들, 예컨대 서정성애 대한 논쟁, 비판적 사실주의 문학의 수용에 대한 논쟁 등의 결과가 대폭 문학사 서술에 반영되고 있는 점 등이 특히 주목된다.
북한문학이 당의 정치, 사회적 목표를 반영하고 있고 선전, 선동의 도구로 기능하기 때문에 그 주제에 있어 인민 생활의 진솔한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작품을 통해 드러나는 것은 구조적 대립을 해소하는 방안으로서 문학의 내부의 논리와 질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 밖에서 유입되는 수령과 지도자 동지의 은덕으로 해결. 이는 북한 문학의 한계이며 향후의 과제. 또한 남북한 문학의 이질성과 문화통합의 전망이 험난하다는 사실인 이 문제의 극복을 위한 노력도 남북한 양측에서 함께 병행 실시되어야 한다.
북한문학에 가해지고 있는 문학 외적인 힘의 실체 즉 정치목적을 수반하고 있어서 문학의 형상이 북한의 정치노선을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은 결국, 엄정하고 객관적인 문학사, 즉 민족사적 전망과 활로를 안은 문학사를 기술하기 어렵게 만든다.
참고문헌
1959년 평양 간행, 2권.
1977 ∼ 1981년 평양 간행 총 5권.
1992 ∼2000년 평양 간행 총 15권.
박태상, 국문학연습(가정소설과 페미니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3
하고 싶은 말
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러한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소설 <장화홍련전>이 각각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1959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통사> 2권/ 1977 ∼ 1981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 5권/ 1992 ∼2000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 1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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