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성을 막고 있는 저항들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받는다. 정화는 유도되지도 억제되지도 않지만 적절한 때에 나타내어도 좋다. 단지 의사소통이 개방되어 있고, 감정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올 때에만 주인공은 그들의 표현을 최대화하여 모두 분출하도록 격려된다. 그러나 심리극 연출자들은 정화가 일
Ⅱ. 본 론
1❘사이코드라마의 기본개념
1) 자발성과 창조성자발성과 창조성은 모레노의 이론과 작업의 기초가 된다. 모레노는 자발성을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절한 반응’ 혹은 ‘오래된 상황에 대한 새로운 그리고 적절한 반응’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했다. 모레노에게 있어 자
믿었다. 텔레는 전이와는 다르다. 전이가 한 개인이 과거에 경험했던 사람의 인상이나 그 사람으로부터 느꼈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덮어씌우는 현상으로서 그 사람의 본질을 보지 못하게 가로막는 반면에, 텔레는 실제의 그 사람과 연결되고 소통할 수 있게 해준다.
3) 자발성과 창조성, 문화보존
사이코드라마의 기본개념
1)자발성자발성(spontaneity)이란 라틴어의 sua sponte에서 나온 말로서 의지의 자유란 뜻이다. 기존 상황에 새롭게 반응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는 타고난 경향으로, 인간관계에서 더 잘 발휘되며 창조성의 모체가 된다. 최고의 자발성이라 할 수 있는 창조성(creativity)
드라마
: 동의된 사회적 상황을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연기하는 집단행동 방법
생각과 느낌 표현, 문제 해결, 그들의 가치를 명확히 하도록 도움
1921년 Moreno에 의해 고안
연극의 형태이지만 문제해결이 초점
아동은 구성원 공통의 문제를 행위와 언어로 표현
창조성과 자발성
개인과 사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