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극 연출자들은 정화가 일어났다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것은 심리 치료의 종착점이 아니라 시작점이기 때문이다.
심리극의 두 번째 국면은 감정의 통합(integration)과 질서(ordering)를 포함한다. 해방된 감정이 무엇이건 간에 이것이 안개 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통합되어
사이코드라마의 단계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이 ‘쉐어링’ 단계이다. 여기서 관객은 연기를 하는 사람과 똑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극을 보고 극에 참여함으로써 각자의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것은 일종의 집단심리요법이 된다.
3. 대상선정이유
드라마는 개인의 문제가
구성요소
주인공, 감독, 보조 자아 그리고 관객과 무대
Protagonist(선택된 인간, 주인공)
심리극에서는 환자 혹은 자발적으로 선택되어진 주인공. 즉, 자신의 문제 혹은 인생상황을 극으로 묘사하게 됨. 소시오 드라마는 집단 구성원 자체가 주인공이며, 집단구성원과
연기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극의 연출자는 줄거리가 없는 극에 자발적으로 참가하여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요구된다.
② 소시오 드라마 / Sociodrama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형식의 하나로서 개인특유의 심리학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집단간이나 집단내에서 발생하는 문
, 인간관계에서 더 잘 발휘되며 창조성의 모체가 된다. 최고의 자발성이라 할 수 있는 창조성(creativity)은 매 순간 신선해지고자 하는 원형적인 행위의 힘이다. 즉, 역할수행을 하는데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만의 고정된 반복이 아니라, 개성적이고 창조적으로 역할연기를 하게 하는 것이다.
2)창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