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치는 앞날을 예상할 수 없이 그럭저럭 존속했다. 사치윤리가 호화스런 물건이 없이도 만들어졌다. 이것이 구석기 시대의 사치 논리다.
사치는 값비싼 재화를 생산하는 일로 시작도니 것이 아니라 소비정신으로 시작되었다. 사치는 물질문명의 징표가 되기 이전에 문화 현상이었고, 초월적 힘과 비
많지만 여성의 패션 -> 남성의 패션화 된 것 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 본질적인 동질화가 이룩되지 못하고 오히려 세세한 부분에서 남,녀 패션의 구분이 뚜렷해진다.
- 좋은 예로 화장품이나 네일아트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열린 패션이 유혹의 도구로서 기능하는 것을 잘 보여준다.
사치스런 예술에 도취했다. 약 70년간의 교황청의 아비뇽 시절(1309-1376)과 이후의 약 40년간의 교회분열시대(1378-1415)는 중세 후기의 타락한 리더십을 그대로 보여준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르네상스와 인문주의라는 새로운 흐름이 등장하면서 인간과 세계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고대에 대한 관심은
문화유산 보호를 원하는 프랑스인들은 `디즈니 공상`에 대한 저항이 좋은 예가 되며, 프랑스 영화산업을 외국 수입영화로부터 보호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의 프랑스 상륙은 당시 문화장관인 Jack Laing은 이를 `문화적 시한 폭탄`으로 명명하였다. 이와 유사한 예로는 Pont du Gard의 복원자금을
사치품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한 것은 아니었다. 단지 과거의 기준이 과시적 소비였다면, 민주화 이후에는 ‘날씬함, 젊음, 섹스어필, 편안함’ 등의 개인적인 속성을 강조하는 기준으로 바뀐 것이다. 그 결과로 여성의 외양은 점차 비통일적으로 변해간다. 옷에 따라서 여성을 유형화하고 구분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