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보호를 원하는 프랑스인들은 `디즈니 공상`에 대한 저항이 좋은 예가 되며, 프랑스 영화산업을 외국 수입영화로부터 보호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의 프랑스 상륙은 당시 문화장관인 Jack Laing은 이를 `문화적 시한 폭탄`으로 명명하였다. 이와 유사한 예로는 Pont du Gard의 복원자금을
미술분야의 독재자역할을 하였다. 그의 방대한 작품 중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것은, 혁명독재자였던 마라(Marat)가 욕실에 누워 죽은 그림이다. 이 시기 문학은 볼테르(Voltaire)와 루소(Rousseau) 등 철학자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음악에서는 프랑스음악에 르네상스바람을 일으키며 오페라와 교향곡을 작곡
19세기 프랑스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
사회경제사적인 시각에서 볼 때 서유럽의 르네상스는 ‘시민’의 철저한 자기 정당화 과정에서 나온 산물이었다. 중세의 3신분제에 의하면 일하는 사람, 즉 제 3신분에 해당하는 이들이 인문주의를 표방하며 근대의 여명을 외쳤던 것은 사회․경제적으로 성장한 스스로의 지위를 바탕으로 중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