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홉스의 사회계약론
스페인의 무적함대 대포소리에 놀라 태어나서 공포와의 쌍생아로도 일컬여지는 홉스는 자연 상태의 인간은 자기보전의 가능성과 행복을 극대화하는 이기적 존재로 보았다. 그래서 자연 상태에서의 인간은 만인의만인에대한투쟁 상태에 이르게 되므로 계약을 맺고 큰집단을
민주주의 : 민주주의 본질은 ‘엘리트 민주주의’이다. 시민의 정치적 능력은 낮으므로, 정치엘리트들 사이 정치적 시장 경쟁에서 이긴 정치엘리트가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여 정치를 해야 한다. 시민의 정치적 권리는 대표를 선출하는 것에 그친다.
-민주주의와 사회주의는 양립이 가능하다.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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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슘페터의 고전적 민주주의(직접 민주주의) 비판]
①사실 ‘공공선’이라는 개념은 없다 : 모두가 합의할 수 있는 공공선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합의가 이루어졌어도 달성 방법에 대한 의견도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다.
②대중은 자신의 사적문제에 대해서는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지만, 공적문제
(1) 민주주의의 일반적 특징
[2006년 기출]
⦁ 관용 : 불필요한 갈등을 예방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관용이 필요. ‘관용’이란, 자신의 신념과 다르더라도 타인의 생각이나 행동을 허용하고, 자신의 신념과 생각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 → 민주주의 사회 구성원의 기본 덕목.
⦁ 관용의 역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