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소위 특수선교와 민중선교를 위 해 헌신해온 이들은 민주화와 통일과 같은 거시적 차원에서의 봉사활동에 기여한 바가 크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나눔과 섬김을 실천했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복지사업 을 전개해 왔다. 그럼에도 여전
사업의 내용은 진휼구호(이재민구호, 궁민구호, 행려병자구호, 양로사업, 군사구호), 의료보호, 아동보호(임산부보호, 유아보호, 특수아보호), 경제보호, 노동보호, 사회교화사업 등 다양한 구재활동을 전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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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미군정 시대
미군정 당시의 한국사회는 기아선상의 빈곤상태에 직면하고 있
사회사업연감에 의하면, 사회사업에 관한 정책지침 중 거의 대부분이 사회교화사업에 관한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결국 사회복지사업을 정치적 목적을 위한 실천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암시해 주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일제시대의 복지정책은 그 법적인 준거틀도 미약하였으며 단
사회복지가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즉 불교는 자비의 종교이며 대중의 보살행이라고 생각한다면 불교의 사회교화로부터 자신의 육신까지도 투여하여 굶주린 자를 구제하고자 하는 불자의 사신(捨身)의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 하나하나가 사회복지의 사업이 아닌 것이 없다고 보는 것이다.이와 같이
Ⅰ. 일제강점기 사회복지의 성격
무책임의 구조 하에서 실시
질서유지와 지배강화를 위한 수단
- 군사적 목적을 위하여 조선구호령을 제정
- 정지척 목적
- 경제적 목적 : 교화사업
구제사업의 확대실시
- 진휼구호,궁민구호,행려자구호,
양로사업, 군사구호
일본의 정책 전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