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해체를 의미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또 다른 가족의 구성을 의미하는 역설적인 현상이다. 다만 전통적인 가족이데올로기에 매어 이혼을 부정적이고 비정상적인 것으로 치부하고 이혼가정을 편견으로 바라보는 것보다 이러한 가족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사회 전반의 인식 전환이 필요
가족일까? 물론 국어사전에 명시된 형태의 집단이 가족, 맞다. 그러나 국어사전이 고집하는 형태와 다른 형태의 집단도 가족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사회적 고정관념이 위험한 이유 중 하나는 기준(Standard))을 설정하는 것이다. 기준 설정은 정상과 비정상으로 판단하는 이분법적 사고로 이어진다. 우
Ⅰ. 서론
지금 우리 사회는 양성 평등한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에 대하여 합의가 이루어진 상태이다. 다만, 그 방법론에 있어서 견해가 대립하고 있다. 최근 우리의 입법경향은 현실에서 발생하는 여성 불평등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서구 페미니즘 법제도 중 여성에게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하게 되는 것으로, 그 사회의 고정관념에 따라 아이들의 성역할 정체감이 성역할 고정관념으로 각인되는 것이다. 지금부터 추천도서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 - 부끄러움을 모르는 카리스마, 대한민국 남자 분석서”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사회화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학습한 것으로, 유교 문화가 이를 더욱 공고히 하였다. 이러한 남성 중심 사고는 여성을 위험한 일을 거부하는 사람, 미숙련된 사람, 잠재적 퇴직자, 리더십 결여성 등으로 묘사해 남성 중심 속에 여성을 속박하는 권력 기제로 작용한다.
한국사회의 가족구조는 산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