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 쇼핑 중독 등
스스로 제어할 수 없을 정도로 쇼핑과 관련된 생각에 집착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다.
지불 능력이 없다는 걸 알면서도 계속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 한마디로 자신의 분수에 맞지 않게 필요한 정도보다 더 많은 물건을 구입한다.
구매하고자 하는 충동이나 집착으로
사람들의 증상을 의미한다. 도박은 적절한 수준이나 범위 내에서는 스트레스 해소와 친목도모의 기능을 하기도 하나 사행심을 자극시키는 점에 있어서 매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도박 중독의 원인
도박중독으로 빠지게 되는 이유는 개인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사회적 요인 등을 들 수
중독이 단일한 질환이 아니라 복합적인 행동장애로 간주되고 그 사회의 문화적인 특성에 따라 진단 기준이 달라지므로 그 정의를 기준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평균적인 음주량과 중독성이 강해질수록 의학적 문제나 심리사회적 문제가 더 일어난다는 것이다. 먼저 중독(addiction)이란
Ⅰ. 서 론
우리나라에서 약물남용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현재에는 특히 청소년의 물질남용이 중요한 문제로 관심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청소년의 물질남용이 비행행위와 관계가 있으며(김소야자, 현명선, 김명아, 1997), 성인이 되어서는 폐
이해하게 하는 등 중독에 관하여 적절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
우리조는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것을 개입하는 과정을 가상으로 기술함으로써 우리사회에 만연한 게임중독의 심각성에 대하여 느끼고, 사회복지기술론수업중 배운 실천 모델 중 과업중심 모델을 사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