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란 `인간은 서로 돕고 살아야 하는 존재`로 출발한다.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경제적, 심리적, 혹은 정서적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 의존된 상태로 살아간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여러가지 삶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사회속의 모든 개인들은 누구라도 이러한 상태에 처하게
접근
아동학대의 정의에서 볼 수 있는 한 가지 기준은 관련 학문 간의 초점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의학적 접근
주로 신체적 학대로 제한하여 아동의 상처는 치유되어야 하고, 부모의 병리현상은 치료되어야 한다는 원칙에 입각해 있다.(Patron,1985). 대표적으로는 켐프(Kempe, 1962)의 피학대아동증후
복지가 인식되면서 가정 내에서 은폐되었던 노인학대가 노출되기 시작한 것도 학대 급증의 배경으로 작용한다. 외국의 경우 노인학대가 알려진 것은 1970년대 후반이고, 세계적인 사회적 문제로서 부각되기 시작한 시기는 1980년대이다. 그러나 80년대의 우리나라에서는 학대라는 개념자체 마저도 생소
사회복지는 국민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미 개신교에서는 복음의 전파를 위한 방법으로 사회복지라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강인철은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
+090;오늘날 종교의 사회적 공신력 정도는
0년대에는 개인주의적 가치관 및 소자녀관의 확산과 각종 사회적 지원시책에 기인한 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1996년부터는 그간의 인구억제정책을 폐기하고 인구자질향상과 복지증진에 역점을 둔 신인구정책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출산율은 우리나라보다 저출산을 먼저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