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서 비롯된 것이든. 사회연대의식에서 생긴 것이든 간에 장애인은 고령자와 더불어 그 일차적인 대상이 되었다.
더욱이 장애인이나 노인 등 일차적인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복지사상의 중심을 정상화(normalization)에 둠으로써, 이의 구현을 위한 각종 정책 및 서비스들에 있어 자원봉사활동이 더
사회와 우리나라의 사회에서의 시간적인 추이(종적인 시대적 변화)에 따라서 분석해보고, 제3장에서는 장애인 복지의 사상과 이념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현대의 장애인복지의 주류개념 즉 이념으로서의 주요 준거 틀이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기반이 되는 정상화(normalization)의 이념, 그
정상화
이러한 시설형태에서 비롯될 수밖에 없는 비인간적인 처우에 대한 반성에서 사회의 주류에 장애우가 합류해야함을 제창한 사회적 정상화(normalization) 사상이 덴마크와 스웨덴에서 나와 국제적으로 활발하게 파급되었다. 1969년 Nirje가 장애우에 대한 정상화이론을 처음 소개했을 때 이는 혁신적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재활과 보상을 위한 정책, 치료적 개입은 비극을 감수한 개인을 돕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론적 준거틀을 설명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복지정책 및 실천의 내용을 분석한 후 장애인복지 개선(보완)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사회적 범주에서 적용됨으로써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보다 복합적이고 심각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여성장애인은 여성으로서의 차별(sexism)과 장애인으로서의 차별(disablism)이라는 이중적 파별 구조 속에 놓여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이중적 차별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그 이론적 토대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