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사람들을 처형한 것이지만, 마녀사냥은 날씨가 좋지 않거나, 가축이 병들거나, 흉년이 들거나 기묘한 질병이 퍼지거나 하는 재난 상황일 때 특정 사람들에게 이 모든 상황의 책임을 물어 그 사람을 마녀나 요술사로 몰아 공개 처형하는 것이다. 왜 이런 마녀망상과 같은 어처구니없는 현상이 생긴
수단인 것이다. 주위를 둘러보더라도 폭력적인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그대로 모방하는 청소년들, 혹은 게임으로 인하여 폭력적인 언행을 일삼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인격형성, 행동발달 변화기에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학교, 가정, 종교 등 전통적 사회화 기구의 영향력은 쇠퇴하고
공격성은 경쟁심과 지배욕, 즉 어떤 집단 내에서 될 수 있으면 정상에 올라서서 남들을 지배하고자 하는 충동과 관련된다고 여겨진다. 그렇다면 남성이 여성보다 '공격적'이라는 사실은 이 사회에서 왜 남성이 여성보다 지배적 위치에 있는 지를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또한 그것을 '정당화' 해 주는 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사회적 비용의 증가는 국가로 하여금 국가적인 차원에서 정신보건 20년 계획을 발표하게끔 만드는 동인(動因)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정신건강 문제가 국가적인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며, 정신건강계획을 수립하여 예방하는 것이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하
있는 감정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고, 인간의 파괴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본능적인 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격성은 언어폭력, 행동폭력, 물리 폭력, 정신적 폭력, 성폭력 등의 형태로 표출된다. 이러한 공격성에 대한 몇가지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사회학적인 관점